적응행동을 증진하는 기법 행동치료에서는 부적절한 행동의 제거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적용행동을 학습시키거나 증가시키는 여러 가지 기법이 사용된다. 새로운 적응적 행동과 기술을 학습시키는 행동치료 기법은 매우 다양하다.
1. 행동조성법(Ixehavior shaping)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이용해서 부적절한 행동을 없애고 바람직한 행동을 형성하게 하는 기법이다. 부적응적인 행동에 대해서는 강화물을 제거하고 새로운 적응적 행동에 대해서 긍정적 강화 (positive reinforcement)를 해주는 방법이다. 예컨대, 초등학교에서 부산하고 산만한 수업태도를 지닌 학생을 수업에 집중하는 바람직한 학생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 행 동조성법이 적용될 수 있다. 학생이 부산하거나 산만한 행동을 나타낼 때는 교사가 관심을 주지 않고 무시하다가, 그 학생이 교사의 설명에 주의를 기울일 때는 반드시 관심을 기울여준다. 이처럼 수업에 집중하는 행동이 다시 반복되어 나타나면 칭찬을 해주고 상을 주는 등의 방법으로 강화해 준다. 이런 과정을 동해서 분주하고 산만한 행동은 서서히 사라지고 수업시간에 주의를 기울여 공부하는 행동이 서서히 증가하 게 된다. 이처럼 행동조성법은 나쁜 습관이나 문제행동을 교정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습득시키는 데에 매우 효과적이다. 모델링 모델링(modeling)을 통한 사회적 학습방법도 긍정적인 적응적 행동을 학습시키는 데에 매우 효과적이다. 모델의 적응적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게 하므 로씨 적용행동이 학습될 수 있다. 이때 개인은 모델의 관찰을 통해서 적응적인 행동을 어떻게 수행하는지를 배울 뿐만 아니라 그러한 행동으로 인해 어떤 긍정적 결과가 나타나는지를 학습할 수 있다.
2. 모델링
다섯 가지의 치료적 기능을 할 수 있다. 모델의 시범을 통해서 ① 적응 적 행동이 어떤 것인지를 가르칠 수 있고, ② 적응적 행동을 실제로 행하도록 촉진할 수 있으며, ③ 적응적 행동을 하려는 동기를 강화할 수도 있고, ④ 내담자가 두려워 하는 행동을 하는 모델을 관찰함으로써 불안이 감소될 수도 있으며, ⑤ 문제행동을 하지 않도록 단념하게 할 수도 있다. 특히 적응적 행동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사람에게 적용행동을 학습시키는 데에 모방학습이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대인관계 기술이 매우 미숙한 청소년에게 다른 학생이 사람에게 인사를 하고 웃는 모습으로 말을 건네는 모습을 관찰하게 하여, 그와 비슷한 행동을 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이때 본보기가 되는 사람은 호감을 줄 수 있어야 되고 강화를 받는 모습이 함께 제시되면 효과적이다. 아울러 이렇게 모방된 행동이 학습되어 실제 장면에서 나타날 때 적절하게 강화를 해주게 되면 더욱 효과적이다. 행동치료에서 치료자는 내담자의 적응행동을 습득시키는 모델의 역할을 직접 수행할 수도 있다. 모델링은 내담자의 행동변화를 효과적으로 유인하기 위해서 다른 행동치료법과 함께 사용될 수 있다. 특히 모델링은 내담자의 대인관계를 개선하기 위해서 사회기술 훈련과 함께 활용될 수 있다. 예컨대, 지나치게 수줍거나 부정 감정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내담자에게 적절한 자기주장행동의 시범을 보여줄 수 있다. 이 밖에도 모델링은 데이트 행동, 협상 기술, 갈등해결 기술과 같은 사회적 기술을 학습시키는 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3. 활동계획 세우기(activity scheduling)
무기력하고 무계획적인 생활을 하는 내담자에게는 활동계획 세우기를 통해서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기법은 1주일 동안 또 는 주말에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도록 돕는 방법이다. 목표와 계획이 있다는 것은 내담자에게 생활의 방향성과 기대감을 제공할 수 있으며 무기력하거나 혼란스러운 생활을 개선할 수 있다. 또한 계획대로 행동함에 따라 성취감을 느끼고 보상을 얻게 되면, 긍정적인 정서를 느끼고 자존감이 향상되며 활기를 찾을 수 있다. 특히 치료적 목표에 다가설 수 있는 활동들은 더욱 효과적이다. 예컨대, 실직을 하고 무기력감에 젖어 끝없이 TV를 보고 늦잠을 자며 고립된 생활을 하는 우울한 내담자에게 체계적인 구직활동을 하고 친구를 만나고 운동을 하는 구체적인 활동계획을 세워 실행하게 함으로써 우울증에서 벗어나도록 도울 수 있다.
4. 생활기술 훈련(life skill training)
적응적인 생활을 위해서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다. 치료 장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훈련은 매우 다양하다. 발표나 의사소통, 자기주장, 감정표현, 의사결정, 문제해결, 긴장이완, 분노통제, 자녀양육과 같은 다양한 생활기술을 훈련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의 적응수준을 향상할 수 있다.
5. 자기지시훈련 자기 지시훈련(self-instructional training)
Meichenbaum에 의해 개발된 인지행동적 기법으로서 내담자가 새로운 행동을 배우고 자기 지시를 통해서 스스로 적응적 행동을 연습하고 실천하도록 돕는 방법이다. 치료자는 적절한 행동의 시범을 보이고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 지시를 통해서 그러한 행동을 연습하고 실제 상황에서 실천하게 한다. 이 방법은 자기 조절능력이 부족하여 직응행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지 못하거나 어려움에 처하면 쉽게 포기하는 내담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내담자는 속말(self-talk) 형태의 자기 지시를 통해서 긍정적인 행동을 실천에 옮기려는 동기를 강화하고 난관을 이겨내며 적응행동을 지속할 뿐만 아니라 행동의 결과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통해 자기 보상을 함으로써 자기 통제능력을 효과적으로 증진할 수 있다.
6. 환표이용법 환표이용법(token economy)
학교, 정신병원, 교도소와 같은 다양한 기관에서 환표(일정한 개수가 모이면 실제적인 강화물로 교환할 수 있는 토큰, 스티 커, 모조동전 등)를 강화물로 사용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조작적 조건형성을 이용한 것으로서 먼저 강화하고자 하는 표적행동을 구체적으로 정의한 후 보상이 주어지는 분명한 행동규칙을 정해서 모든 구성원들이 이해하고 실행하도록 해야 한다. 보상은 공정하고 일관성 있는 방식으로 주어져야 하며, 강화물은 분명하고 실질적이며 구성원에게 의미 있는 것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정신병원에서 세수를 하지 않고 이부자리를 개지 않는 등 자기돌봄 행위를 하지 않는 만성 정신분열증 환자에게 이러한 행동을 할 때마다 토큰을 하나씩 지급하여 토큰이 10개 모이면 강화물(에: 담배, 영화 보기, 외출 등)을 준다. 이 방법은 환자를 새롭게 변화시킬 행동목록과 그 난이도 등을 치료자가 세밀하고 체계적으로 계획해야 할 뿐만 아니라 환자에게 강력한 유인가가 있는 강화물을 선택하여 토큰과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바람직한 행동을 보일 때마다 교사가 스티커를 하나씩 상으로 주고 스티커가 일정 수만큼 모이면 학생들이 좋아하는 문방구나 상품을 주는 환표이용법이 적용되고 있다.
이 밖에도 새로운 적응적 행동을 배우고 연습하며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함 으로써 능숙하게 실행하도록 돕는 행동 연습법(behavioral rehearsal), 신체생리적 변화를 관찰할 수 있는 기구를 동해서 긴장과 불안을 감소하고 신체조절능력을 키우게 하는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